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보기
제목 국립완주문화재연구소, 전북대학교와 업무협약 체결
작성부서 국립완주문화재연구소 보도일 2022년 08월 31일
작성자 국립완주문화재연구소 조회수 1463

전북지역 마한 문화와 조선 후기 역사·고고 연구 등 협력 / 8.31. 완주 삼례문화마을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 국립완주문화재연구소(소장 유재은)는 전북대학교 인문대학(학장 신충균)과 8월 31일 오후 1시 완주 삼례문화예술마을에서 기관 간 문화?교육 분야 교류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

주요 협약 내용은 ▲ 전북지역 마한(馬韓)문화 연구 ▲ 조선 후기 사회문화상 복원을 위한 역사고고자료 연구, ▲ 문화유산 조사·연구 실무 교육에 관한 협력 등이다.
이를 위해 기관 간 구성원 교류, 공동연구 기획 및 추진, 학술자료 및 관련 정보 교환 등 협력분야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 마한: 고대 삼한의 하나로, 한반도의 서남쪽에 위치한 50여의 부족 국가로 이루어졌던 나라

국립완주문화재연구소는 2019년 개소 이후 마한의 성립과 발전에 대한 학술조사연구를 중심으로 문화유산 보존관리 등에 대한 전반적인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완주군, 전주시와 각각 지역 내 문화유산의 조사·연구·활용 등을 위한 협약을 맺는 등 지자체와도 꾸준히 협력하고 있다.

문화재청 국립완주문화재연구소는 앞으로도 지자체, 지역대학과의 협력을 통해 문화유산 분야의 교류협력과 연구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다.

첨부파일

메뉴담당자담당부서 : 문화재청 담당자 : 문화재청 대변인실 연락처 : 042-481-4672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의 정보와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