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보기
제목 내일의 고고학자 초청 문화유산 현장 체험
작성부서 국립가야문화유산연구소 보도일 2023년 05월 16일
작성자 권지현 조회수 1028

초등학생 대상 김해 봉황동 유적 등 발굴조사 체험...5월 18 ~ 19일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 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소장 유은식)는 경상남도 통영교육지원청(교육장 김경숙)과 함께 오는 18일부터 19일까지 1박 2일 간 관내 초등학생들을 초청하여 문화유산 현장체험 행사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지난 5월 4일 체결한 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와 통영교육지원청과의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학생들에게 우리 고대사와 관련한 문화적·역사적 지식과 경험을 쌓고 진로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되었다.

행사는 현장체험 위주로 구성하였다. 먼저 참가 학생들은 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 보존과학실과 수장고에서 매장문화재의 보존·관리·보관 과정을 살펴보고, 김해 봉황동 유적과 함안 가야리 유적에서 지표조사와 모형유구 조사, 유물 수습, 유물 탁본 및 실측 등 발굴조사 과정을 체험할 계획이다. 또한, 김해 대성동 고분군과 함안 말이산 고분군 등 인근의 주요 유적지와 박물관도 답사할 예정이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 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는 이번 초청행사가 평소 접하기 어려운 문화유산 조사·연구 과정에 학생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우리 고대사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유도하고, 문화적 자긍심을 고취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앞으로도 더 많은 일반인들에게 참여 기회가 제공될 수 있도록 관련 사업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갈 계획이다.


홍보물.jpg

< 홍보물 >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 변영환 연구관(☎055-211-9013), 권지현 연구사(☎055-211-9021)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메뉴담당부서 : 국가유산청 연락처 : 042-481-4622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의 정보와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