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보기
제목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경주대학교와 업무협약 체결
작성부서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보도일 2020년 08월 11일
작성자 김동하 조회수 383

- 고(古)환경 실습 교육 등 연구 역량 강화ㆍ지역 인재 양성 협약 / 8.11. -


문화재청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소장 이종훈)는 경주대학교(총장 정진후)와 11일 오전 11시 경주대학교 총장실에서 문화유산의 교육・연구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


양 기관은 문화유산 관련 조사・연구에 협력하고, 지역의 전문 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공동 조사연구 추진, 지역문화유산의 교육, 시설‧장비 공동 활용, 학술‧기술정보 교류 등 협력분야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최근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가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 고(古)환경 연구 분야에 대한 실습‧교육에 우선 집중하기로 했으며, 이 외에도 ▲ 역사‧고고자료의 관찰과 분석 연구, ▲ 기타 문화재 관련 이론과 실기 교육 등도 협력할 것이다.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는 1990년 개소 이후 문화재의 학술조사‧연구를 비롯해 문화재 보존‧관리, 국내외 유관기관과의 공동연구 등 문화유산에 대한 전반적인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대구‧경북지역의 문화유산에 대한 발굴조사와 연구를 깊이 있게 하고 있으며, 특히, 신라 천 년 고도 경주를 중심으로 신라 왕경 복원을 위한 왕궁 유적, 고분 유적, 사찰 유적 등의 조사‧연구에 주력하고 있다.


참고로, 지난 6월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고고미술사학과)와 함께 발굴을 계획하여, 현재 ‘경주 구황동 지석묘’에 대한 공동조사를 진행하고 있기도 하다.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는 앞으로도 지역대학과의 협력을 통해 문화재 분야의 인재 양성과 연구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다.

공공누리 제1유형 : 출처표시, 상업적,비상업적 이용 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박성진 연구관(☎054-777-8805), 김동하 주무관(☎054-777-8847)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메뉴담당자담당부서 : 문화재청 담당자 : 문화재청 대변인실 연락처 : 042-481-4672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의 정보와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